다 같이 떠나요, 건강나누리 캠프! 다 같이 떠나요, 건강나누리 캠프!
건강나누리 캠프는?
건강나누리 캠프는 어떤 곳인가요?
건강나누리 캠프는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을 국립공원의 맑은 자연환경으로 초대하는 프로그램이에요. 2009년 환경부와 함께 시작한 건강나누리 캠프는 어린이들에게 야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 프로그램과 전문 의료진과 연계한 특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알레르기 질환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비염, 천식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장을 제공하며, 어린이들의 환경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다 같이 건강 나누리 캠프를 만나러 가볼까요?
2020 경피수분손실량(TEWL)
건강나누리 캠프는 고려대학교 연구를 통해 효과를 입증했는데요, 특히 아토피 같은 경우, 2020년 아토피 아동을 대상으로 경피수분손실량(TEWL)을 비교해 보았을 때 사전엔 18.2, 사후엔 11.7로 6.5나 감소되었습니다.
경피수분손실량은 피부의 건조한 상태가 오래되어 피부 수분을 빼앗기는 것으로, 6-10사이가 정상 범위이고 낮을수록 증상이 개선된 것이에요!
피부수분도 검사에서 당일형은 +27.2(2018년), +15.5(2019년) , 숙박형에서는 +6.5로 증가해 더욱 피부수분량이 많아졌습니다.
백분율 종합피부장벽지수는 13%, 종합피부수분지수는 12% 증가하며 피부 증상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호흡량 검사에서 중증도 있는 캠프참가 아동 6명 중 5명의 호흡량이 증가했습니다.
타액을 이용한 스트레스 호르몬 검사에서도 캠프 후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한 감수성, 정서, 사회성, 학습능력 검사에서 캠프 전보다 후에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습니다
자연에서 노는 것은 환경성 질환뿐만 아니라 아이 스스로에게도 지능적으로, 정서적으로 좋은데요. 주어진 상황과 문제에 대한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산을 오르면서, 자연물로 다양한 체험들을 진행해 보면서 성취감이 차곡차곡 쌓여 내 안의 자신감이 되는 거죠!

건강나누리 캠프에서 다른 친구들은 어떤 체험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 국립공원 자연에서 즐기는 친환경 체험!
  • 자연재료로 식사하고 간식 먹기!
  • 환경성 질환에 도움을 주는 만들기 체험!
  •  친환경 체험!
자연재료로 식사하고 간식 먹기!
환경성 질환에 도움을 주는 만들기 체험!
전문 의료인과 질환에 대한 진단과 상담, 교육까지!
환경성 질환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환경성 질환에 대한 높은 이해로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경성 질환이 괴롭더라도 자신감과 치료할 수 있다는 믿음을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건강나누리 캠프에선 국립공원과 연계해, 자연 치유를 도와주고 있어요! 병의 원
건강나누리 캠프에선 국립공원과 연계해, 자연 치유를 도와주고 있어요! 병의 원인에 대해서 자연히 회복되는 것을 자연 치유라고 하는데요, 햇빛, 온도, 피톤치드, 소리, 습도 등 자연은 건강의 유지를 돕고, 면역력을 높여 준답니다. 이렇게 자연이 주는 모든 것들로 우리 몸의 방어 기능을 왕성하게 해서 자연치유를 촉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