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해양생태축과 수중생태계를
정밀 조사하는 해양연구선 ‘연구 1호(마린저)’
정밀 조사하는 해양연구선 ‘연구 1호(마린저)’
국립공원 해양연구선 ‘연구1호’는 해상·해안국립공원의 생물자원, 해양환경, 서식지 특성 기초자료 확보와 기후변화 연구 등 국립공원 해양보전 연구를 위해 2011년 11월 취항한‘국립공원연구1호’를 대체하여 2017년 3월 새롭게 취항하였습니다. '연구 1호'는 길이 46m, 너비 9m, 승선인원 40명, 총 톤수는 약 390톤에 이르는 규모로 최대속력 14.3노트(27㎞/h)의 조사·연구 전용선박이며, 별칭은 ‘마린저(Maringer)’입니다.
연구1호 운영 목적은 국립공원 면적의 약 41%를 차지하는 해상·해안공원의 건강한 해양생태계 보전·관리에 있습니다. 연구1호는 해양환경 뿐 아니라 수중조사 등을 통해 해양생물 서식 환경 조사 및 다양성 자료 구축, 해양생태계 건강성 평가,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동 등에 대한 기초자료 확보 등 해양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조사·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로써 해상‧해안 국립공원 조사의 새 지평을 열게 되었습니다.
연구1호에 탑재된 주요 조사장비로는 해수 수온, 염분 등을 측정하는 CTD(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선저에 부착되어 수심별 유향과 유속을 측정하는 ADCP(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수중 음향을 이용하여 해저지형을 측정하는 Muti-beam Echo-sounder와 Side Scan Sonar 등이 있습니다.
연구1호 운영 목적은 국립공원 면적의 약 41%를 차지하는 해상·해안공원의 건강한 해양생태계 보전·관리에 있습니다. 연구1호는 해양환경 뿐 아니라 수중조사 등을 통해 해양생물 서식 환경 조사 및 다양성 자료 구축, 해양생태계 건강성 평가,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동 등에 대한 기초자료 확보 등 해양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조사·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로써 해상‧해안 국립공원 조사의 새 지평을 열게 되었습니다.
연구1호에 탑재된 주요 조사장비로는 해수 수온, 염분 등을 측정하는 CTD(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선저에 부착되어 수심별 유향과 유속을 측정하는 ADCP(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수중 음향을 이용하여 해저지형을 측정하는 Muti-beam Echo-sounder와 Side Scan Sonar 등이 있습니다.
연구1호 주요제원
선박의 종류 | 기선 |
---|---|
총톤수(Ton) | 390 |
전 장(m) | 46.50 |
형 폭(m) | 9.00 |
만재흘수(m) | 3.10 |
용 도 | 기타선 |
진수일 | 2017. 11. 17. |
속 력 | 최대속력(kt) | 14.3 |
---|---|---|
경제속력(kt) | 13.5 | |
전 장(m) | 제작사 | CATERPILLAR |
형 식 | 3512C | |
기통수 | 12 | |
정격출력(HP) | 1400HP(1,044KW) | |
수용인원 | 선 원 | 11 |
임시 승선자 | 29 | |
합 계 | 40 |